흔히 말하는 시장이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정보교환의 기능을 이용하여 거래를 발생시키는 모든 형태의 경제적인 유통 상황을 의미합니다.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경쟁 정도에 따라 시장의 구조를 완전경쟁시장과 불완전경쟁시장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중 오늘은 완전경쟁시장에 대해 다루어볼 예정입니다.
이 개념은 경제 이론의 근본적인 부분을 형성하며, 시장의 효율성과 경쟁의 역할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1. 완전경쟁시장의 의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이 동일하고, 거래자의 수가 많아 개별 소비자와 생산자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경제학에서 가장 이상적인 시장 구조라 시장 경제의 이상형으로도 불리지만 비현실적인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시장 중에 가장 효율적인 시장이며, 사회의 후생이 극대화된 시장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는 기업들은 완전히 동질적인 상품을 생산하여 동일한 가격에 사고팔게 됩니다. 따라서 시장의 가격은 공급과 수요에 의해 자동적으로 조절됩니다.
2. 시장의 성립 조건
1) 동질적인 상품
상품과 관련된 모든 것은 질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어떤 기업도 상품의 시장가격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일물일가의 법칙이 성립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즉 한 시장에서 생산하는 기업의 재화들은 모두 동질 하고, 시장의 재화 사이에서 완벽한 대체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수많은 소비자와 생산자
수많은 소비자의 존재로 개별 소비자 수요의 변화는 상품 가격에 반영되지 않으며, 수많은 생산자의 존재로 인하여 한 기업이 공급량에 변화를 주어도 상품의 가격에 변화를 주지 않습니다. 즉 모든 생산자와 소비자는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수용한다는 것입니다.
3)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
기업들은 산업에 자유롭게 진입하고 퇴출할 수 있습니다. 즉 이는 진입장벽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4) 완전한 정보
시장에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는 어떠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시장 가격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들을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가 가진 정보의 격차는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느 한쪽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정보를 더 많이 가진 자가 추가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시장의 특성
1) 가격수용자로서의 생산자와 소비자
생산자와 소비자는 시장 가격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없고, 그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를 가격 수용자라고 합니다.
2) 하나의 상품에는 하나의 가격만 존재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받아들여야 하고, 가격 변화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갖고 있다면 시장 내에 존재하는 가격은 단 하나만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이윤극대화조건
가격은 고정된 상수이고, P=MR이 이윤극대화 조건이 됩니다. 기업이 재화 한 단위를 팔 때 받는 가격이 기업이 제품 하나를 더 생산하는데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과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장기적으로 모든 기업은 정상 이윤만을 얻으며, 초과이윤을 추구할 수 없습니다. 이는 새로운 기업의 시장 진입을 유도하고, 기존 기업의 시장 퇴출을 촉진하여 시장의 효율성을 유지하는 메커니즘 역할을 합니다.
4)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
기업들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생산비를 최소화하고, 가격은 생산비와 일치시켜 소비자의 후생을 극대화합니다.
완전경쟁시장은 경제학에서 이론적 이상을 제시하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는 시장은 존재하지않습니다. 그러나 위의 개념들은 시장의 효율성과 경쟁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즉 소비자의 주권이 강력하게 작용되며, 주어진 자원을 가지고 가능한 한 최대의 사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희소한 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사용가능한 시장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시장 가격과 평균 비용이 일치하기 때문에 최적 생산량을 산출하기 위해 소요되는 생산요소의 총비용을 극소화하여 그 결과 자원의 효율성을 달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시장 구조의 극단적인 한 형태로 현실 세계에서는 존재하기 어려우나 경쟁에 대한 이해로부터 완전경젱시장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